전체 프로젝트 상에서 UML을 설계하는 것은 초급 개발자의 역량이 아닙니다. 하지만 그래도 짜여진 UML을 보고 이해는 할 수 있어야 합니다.
소프트웨어 개발 주기 SDLC
- 분석
- 사용자가 원하는 시스템의 기능은 무엇인가? (what)
- 사용자 관점에서 시스템의 요구사항을 수집하는 것
- 기능, 성능, 인터페이스 요구사항 등이 포함된다.
- 업무분석이라고도 한다.
- 사용자의 요구사항과 시스템의 기능이 문서화
- 산출물 : 요구사항 명세서
- 설계
- 어떻게 사용자가 원하는 기능을 제공할 것인가? (how)
- 요구사항 분석 단계에서 산출된 요구사항들을 설계도면에 옮기는 것
- 산출물 : 설계 명세서
- 개발(구현)
- 프로그래밍과 테스트
- 실행
- 개발된 시스템을 사용자들에게 교육하고, 실제 업무에 적용
- 유지보수
- 요류, 요구사항 변경 및 기능향상에 의한 수정
[UML의 개요]
- OMG 표준기구로부터 인정받은 표준화된 그래픽 언어
- 개발자들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며, 기업간의 시스템 통합을 가능하게 한다.
- 기호와 도식을 이용한다.
- 언어이면서도 자바와 같은 프로그램 언어가 아니고 단지 기호와 도식을 이용하여 표현하는 방법을 정의한다.
- 작성 목적 : 객체 지향 시스템을 가시화, 명세화, 문서화 하는 것
[UML의 구성 요소]
- 사물 Things
- 관계 Relationships
- Dependency : 의존 관계, 하나의 클래스의 변화가 다른 클래스에 영향을 주는 관계
- Generalization : 일반화 관계(=추상화), 객체지향의 상속 관계
- Association : 연관 관계, 클래스로부터 생성된 객체 간의 일반적인 협력관계
- Aggregation : 집합 연관 -> 두 클래스 간의 전체 - 부분 관계. 각 클래스가 독립적인 생명주기를 가짐
- Composition : 복합 연관 -> 두 클래스 간의 부분- 전체 관계, 부분의 생명주기가 전체의 영향을 받는다. 독립적인 생명주기를 갖지 않음
- Realization : 실체화(인터페이스를 구현하여 실체화 시키는 것), 인터페이스와 실제 구현된 클래스 간의 관계
- 다이어그램 Diagram
[이클립스에 UML프로그램 설치하기]
help -> install new software -> add -> 경로 복사하기 https://takezoe.github.io/amateras-update-site -> amateras modeler 하나만 선택한 후 next -> accept -> finish
[사용 방법] - Class Diagram 생성&작성하기
- 다운로드가 완료되었다면 이클립스를 재부팅합니다.
- dynamic web project를 생성합니다.
- 프로젝트를 우클릭하여 new -> other.. -> Amateras UML -> Class Diagram -> test_class.cld
- 클래스를 생성하고 클래스를 우클릭하면 속성과 메서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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